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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설재난공제회 연구실안전환경

개인정보취급방침

2015. 2. 1 제정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15년 2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조정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공제업무 가입 및 보상

    교육시설공제가입, BTL교육시설공제가입, 연구활동종사자가입의 공제가입업무 및 보상업무 처리 시 담당자의 신원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 파일현황
순번 개인정보 파일의 명칭 운영근거 / 처리목적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보유기간
1 교육시설 공제가입서류 교육연구시설규정 제4조 담당자 성명, 이메일, 회사명, 회사전화번호 5년
2 교육시설 공제가입 보상서류 -신체손해배상금 지급신청서(사망, 부상) 교육연구시설규정 제15조 진료기록 및 급여지급내역,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 생일, 직업,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공제가입계약사항(보험가입금액, 계약자 명, 기타 계약관련정보), 사고현황 및 피해내용 5년
3 연구활동종사자 가입서류 연구실안전공제(보험) 약관 담당자 성명, 학번,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5년
4 연구활동종사자 보상서류 연구실안전공제(보험) 약관 진료기록 및 급여지급내역,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 생일, 직업,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연구실안전공제보험 계약사항(보험가입금액, 계약자 명, 기타 계약관련정보), 사고현황 및 피해내용 5년
5 BTL교육시설공제가입 및 보상서류 BTL교육시설공제(보험) 약관 담당자 성명, 연락처, 이메일 5년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교육시설공제가입, BTL교육시설공제가입, 연구활동종사자가입 상품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교육연구시설규정 제4조, 제15조, 연구실안전공제 및 BTL교육시설공제 가입·보상약관 따른 개인정보 처리·보유 : 5년
    3. 민원사무 처리 :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교육시설재난공제회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1.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교육시설재난공제회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암호화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교육시설재난공제회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5.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정보공개시스템의 물리적 보관장소는 별도에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직책 : 기획총무부장

      · 연락처 : 02-781-0109 / sjs329@edufa.or.kr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2.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기획총무부

      · 담당자 : 전산담당자

      · 연락처 : 02-781-0109 / sjs329@edufa.or.kr

  2. 정보주체께서는 교육시설재난공제회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교육시설재난공제회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교육시설재난공제회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 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 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10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교육시설재난공제회의 시설안전·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회관 로비·엘리베이터 등 주요시설물을 촬영범위로 23대 설치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총무팀장, 총무팀 시설관리 담당자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이내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교육시설공제회관 로비 및 경비실에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5. 2. 1부터 적용됩니다.
  2.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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